자연치아를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치아를 하나 상실한 경우 종래의 방식은 인접한 양 쪽 자연치아를 살아서 인공치관을 씌우고 치아 형태의 구조물을 연결하는 식으로 상실된 치아를 수복했습니다. 인체의 대부분의 장기는 손상을 받으면 다시 재생되지만 치질은 한 번 손상 받으면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남아있는 자연치의 수명이 짧아지게 됩니다. 이에 반해 임플란트 보철은 상실된 치아의 뿌리가 있던 자리에 임플란트를 심고 그 위에 인공치관을 연결하므로 인접 자연치아에 전혀 해가 없습니다.
02
저작능률이 향상됩니다. 틀니의 경우 씹는 힘이 자연치아의 20%정도 밖에 되지 않으나 임플란트 자연치아의 80%이상이 됩니다. 따라서 더 잘 씹을 수 있어 소화도 잘 되므로 건강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03
치조골(치아를 받쳐주는 뼈)의 보호 치아를 상실하면 치아를 잡아주던 치조골이 자연적으로 흡수되기 시작하는데 이곳에 임플란트를 심어서 저작력이 가해지면 치조골의 흡수가 방지됩니다.
04
심미성이 뛰어납니다. 치아의 심미성에는 치아 자체 뿐만 아니라 잇몸의 형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경우 골이식과 잇몸성형 등을 통하여 잇몸의 형태도 자연스럽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05
실패해도 원상복구가 가능합니다. 치아는 한 번 삭제하면 재생되지않지만 치조골은 골이식을 통하여 다시 만들어 줄 수 있으므로 임플란트가 혹 실패한다고 하더라도 다시 시술이 가능합니다.
임플란트의 단점
01
초기 치료비가 많이 듭니다. 일반 보험치료에 비해서 임플란트의 경우 초기 치료비가 다소 많이 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자연치아를 전혀 손상시키지 않으며 일반 보철물에 비해 훨씬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경제적으로 이득입니다.
02
수술이 필요합니다. 임플란트는 반드시 수술과정을 거쳐야만 시술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적절한 마취 하에 시술하는 경우 수술 중에는 통증이 없습니다. 또한, 수술 후 약 복용과 함께 주의사항을 잘 지킨다면 수술후 통증도 경미한 편입니다.
03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일반 보철치료는 치아를 삭제하고 본을 뜬 후 몇 주 안에 치료가 끝나게 됩니다. 반면 임플란트 치료는 임플란트가 뼈에 단단하게 고정되는데 몇 달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보다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러나 기다리는 동안에는 치과에 자주오실 필요가 없으므로 번거롭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