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란, 치아들을 바르게 하는 학문 정도의 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정치료란 단순히 삐뚤어진 치아(예를 들면, 덧니, 뻐드렁니, 옥니 등을)들을 가지런히 하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성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부조화로 인하여 턱의 비대칭, 위턱 또는 아래턱의 과잉성장이나 저성장된 상태가 발생되엇을 때
이를 바로 잡아서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도록 하고, 건강한 구강조직 및 아름다운 얼굴 모습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적절한 시기란 여러분이 교정치료를 받기로 결정하는 바로 그 순간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만 4-5세 경의 매우 어린 나이에도 교정의사의 검사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기에 교정치료를 받는다면 단순한 치아 배열의 교정 뿐 아니라, 악골(턱뼈)와 안면골의 정형적 치료가 가능하므로 보다 양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골격적인 문제가 있다면 아이와 의사가 대화가 가능한 최대한 어린 나이가 좋습니다.
골격적인 문제가 없다면 영구치열이 모두 형성된 뒤인 12-13세 이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치료시기의 결정은 자세한 검사와 함께 교정 결정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영구치열로의 교환이 일어나는 6-10세에는 교정의사에게 보여 치료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 교정치료는 18-30개월 쯤 걸립니다. 물론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은 매우 다양합니다.
간단한 부정교합에서는 3-12개월 정도에 마무리 지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약속을 잘 지키고 청결한 구강상태를 유지하며 장치를 잘 장착하는 경우 치료기간은 단축될 수 있습니다.